정치/경제부 동 산증 권금융
인터뷰
무 역법 률기 타사회문화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편집  2019.03.25 [02:02]
공지사항 정회원자료실 공개자료실 베트남 진출 기업 소식 사건사고 여행정보 골프칼럼 회원게시판 구인구직
인터뷰
공지사항
정회원자료실
공개자료실
베트남 진출 기업 소식
사건사고
여행정보
골프칼럼
회원게시판
구인구직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기사제보
HOME > 인터뷰 >
베트남 외채 200억불
 
베트남투데이
출처: 12월 7일 베트남넷

하노이서 베트남 원조국 및 조직 연회의를 개최하였다. 일본, EU그리고 세계은행은 베트남을 가장 많이 지원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세계은행(WB) Ajay Chhiber 베트남 사무소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질. 작년 원조국에서 베트남에게 44억불을 지원해주기로 약속한 바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이 상환해야 할 금액은 얼마 정도입니까?

답. 엔화와 유로화가 포함되기 때문에 정확한 숫자는 말씀드릴 수 없으나 미화로 계산할 경우 약 200억불에 달합니다. 세계 기준에 비하면 그리 높은 금액은 아닙니다. 저이자이기 때문에 연간 상환금액이 수출수입의 6% 정도에 해당되는 동시 베트남은 현재 외화 200억불 가량 보유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질. 다른 국가일 경우 정부에서 외국 자금을 빌릴 경우 국민들이 많이 걱정합니다. 심지어 반대집회 까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베트남 국민은 이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떻습니까?

답. 여러분들이 각 시와 성을 다니면서 많은 건설현장이 보일 것입니다. 다른 국가 국민들은 외채가 늘어나는 반면에 성장이 없을 경우 그 자금이 어디에 쓰여지는지도 모르고 생활의 수준이 개선되지 않는 것을 볼 때 당연히 화가날 것입니다. 그러나 베트남은 고성장을 이룩하고 있고 많은 인프라시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질. 그러나 일부 대출금액이 다른 용도로 쓰여지고 있습니다. PMU 18사건이 그 중 하나입니다.

답. 물론 부정을 조심해야겠습니다. 세계은행은 부정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PMU 18사건을 공정하게 놓고 볼 때 자금 모두가 부정한 자금이 아니며 일부만 개인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또한 베트남 정부에서 e-정부 112사업의 부정을 철저히 조사하여 7명이 구속 조사되고 있습니다. 

 질. 그렇다면 베트남에게 대출하는 조건이 무엇입니까?

답. 조건이라기 보다 하나의 계약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별 계약서가 있습니다. 우리는 베트남 정부와 사회발전 계획에 대해 논의합니다. 예를들면 금년에 학교 30개가 필요하다거나 이러한 법안을 통과하는데 지원해달라거나 할 경우 우리는 그대로 검토하여 지원해줍니다. 

원조국과 베트남 정부의 관계가 매우 좋습니다. 정부에서 국가건설에 집중하는데 우리는 그 일을 돕는 것입니다. 

질. 국가의 발전을 위한 조언이 있을 경우 베트남 정부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답. 베트남 정부는 항상 받아들이는 자세를 취해왔습니다. 다른 많은 국가와 다릅니다.

질. 금번 회의에서 조언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답. 세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첫째는 2010년~2020년 발전전략입니다. 베트남이 중견 수입국가로 전환할 경우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성장을 어떤 방법을 계속 유지하는지. 둘째, WTO가입 후 긍정적인 면이 많다는 것은 정부에서 개혁의 의지를 강하게 이행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셋째, 국가관리에 있어 부정부패, 행정개혁입니다. 원조국가는 베트남의 행정 소요기간을 단축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정부 관련부처를 줄이고 공무원들의 재산공개하는 일 등 모두 효과적으로  이행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번역: 베트남투데이 
기사입력: 2007/12/07 [15:52]  최종편집: ⓒ vietnam2day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외채] 베트남 외채 200억불 베트남투데이 2007/12/07/
1/27
최근 인기기사
  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Copyright ⓒ 2007 ~ 2009 베트남 투데이 . 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 :  vietnam2day@vietnam2day.com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