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부 동 산증 권금융인터뷰무 역법 률기 타사회문화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 찾기
전체기사보기
편집  2020.07.15 [08:05]
공지사항 정회원자료실 공개자료실 베트남 진출 기업 소식 사건사고 여행정보 골프칼럼 회원게시판 구인구직
PHOTO News
공지사항
정회원자료실
공개자료실
베트남 진출 기업 소식
사건사고
여행정보
골프칼럼
회원게시판
구인구직
회원약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광고/제휴 안내
기사제보
HOME > PHOTO News >
중국 `싼샤댐`이 지구 자전속도 바꾼다?
 
베트남투데이

▲ 세계 최대 규모 댐인 중국 싼샤댐. 댐에 담긴 막대한 양의 물이 지구 자전을 늦출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인간이 만든 건축구조물이 지구의 자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과학자들이 세계 최대 규모로 기네스북에까지 오른 중국의 수력발전 댐 `싼샤댐`(삼협댐ㆍ사진)이 지구의 자전속도를 늦출 수 있다는 흥미로운 분석을 내놨다.

싼샤댐은 양쯔강의 홍수를 막고 농업용수를 공급할 목적으로 중국이 1994년부터 건설한 댐으로, 높이 185m, 길이 2309m 규모에 최대 저수량은 390억톤에 달한다. 이는 소양강 저수 용량의 27배, 브라질 이과수댐의 2배 규모다.

전문가들은 막대한 물을 가둬 놓은 이 댐이 지구의 `관성 모멘트(moment of inertia)'에 영향을 줘 자전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분석한다.

관성 모멘트란 어떤 축을 중심으로 회전 운동하는 물체의 관성을 크기로 나타낸 양으로, 관성 모멘트가 클수록 물체를 회전시키기 어렵다. 예를 들어 김연아 선수가 점프한 직후 팔과 다리를 재빨리 몸에 붙이는 것은 관성모멘트를 줄여 회전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이 원리 때문에 싼샤댐의 만수위인 175m 높이까지 390억톤의 물을 채우면 순간적으로 지구의 관성모멘트가 늘어나 지구 자전 속도가 느려진다는 것. 미 항공우주국(NASA) 과학자들은 이로 인해 하루 길이가 0.06마이크로초(100만분의 1초) 늘어나고, 극점 위치가 2㎝ 정도 이동할 수 있다고 계산했다.

이같은 변화는 당장 걱정할 만한 것은 아니다. 이론에 따르면 회전축에 대한 모든 개체의 질량 변화는 관성 모멘트를 바꿀 수 있다. 대부분 실제 측정하기에는 너무 작은 변화지만 계산은 가능하다.

또 지구 자전 속도는 달의 위치와 대형 지진 등 여러 변수에 의해 미세하게 변화한다. 실제로 NASA는 2011년 일본 대지진으로 지구가 1회 자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1000만분의 16초 가량 짧아졌다고 발표한 바 있다.
 
[자료출처, 디지털타임스]
기사입력: 2014/03/31 [11:00]  최종편집: ⓒ vietnam2day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27
최근 인기기사
  회원약관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Copyright ⓒ 2007 ~ 2009 베트남 투데이 . All rights reserved.
Contact us :  vietnam2day@vietnam2day.com  for more information.